중국은 거의 20년 전에 가보았어서 기억이 전혀 안나는데 이번에 중국으로 출장을 가게 되어 비자를 발급하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20년 전에는 단체로 여행사에 위임해서 진행했던 것 같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PC로 진행할만한 상황이 아니었어서 아마 신분증만 줬던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니 그때는 여권도 없었던 것 같은데..기억이 가물가물 전혀나질 않습니다.
일단 제가 오늘 방문하면서 느꼈던 상황들을 글로 정리해봤습니다.
남산스퀘어 센터로 방문하시는 분들은 한번씩 읽고 가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비자 인터넷 신청은 모두 하셨다는 가정하에 시작합니다.
Chinese Visa Application Service Center (visaforchina.cn)
중국비자신청 서비스센터 남산스퀘어점 가는 법
- 충무로역이나 을지로 3가역에서 도보로 이동 가능합니다.
- 남산스퀘어 타워가 굉장히 큰 건물이라 찾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 남산스퀘어점 1층으로 들어가시면 중국비자센터 가는 길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 엘리베어터가 아니고 계단이라 3층까지 걸어서 올라가시면 됩니다.
저는 충무로역으로 갈까 하다가 동대문운동장 환승이 워낙 오래 걸어야 해서 그냥 을지로3가역에서 도보로 이동했습니다.
성인 남성 기준 10분도 안걸립니다.
오랫만에 힙지로를 방문해보니 다 맛집으로 보이더라구요!
남산스퀘어 3층 입장 후 체크사항 (VIP이용시)
- 한쪽은 여행사전용, 한쪽은 개인전용입니다.
- 저는 개인전용으로 입장했습니다.
- 일반줄은 굉장히 대기인원이 많습니다.
- 저는 2만원 추가가 되는 VIP로 신청을 해서 굉장히 쾌적하게 마무리 했습니다.
- 들어가시면 바로 정면에 카운터 같은 곳에 줄을 서세요.
- 여기서 VIP로 진행하신다고 얘기하시면 됩니다.
- 접수를 하면서 1차적으로 간단하게 보충해야 할 상황들도 설명해줍니다.
- 접수가 되면 대기표를 주며 VIP 대기쪽 (카운터를 보고 왼쪽)에서 대기하시면 됩니다.
- 저같은 경우는 대기표받고 거의 바로 비자 접수가 가능했습니다.
- 일반쪽은 줄이 줄어들 기미가 안보입니다. 대체적으로 사람이 바글바글한 쪽이 일반줄.
처음엔 오른쪽이 VIP인줄 알았는데 (약간 헷갈리게 되어 있음) 사람 많은 쪽이 일반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인 외에도 외국인들도 굉장히 많이 오기 때문에 한국인에 비해 처리가 느려서 그런것 같습니다.
2만원이 적은 돈은 아니지만 가급적이면 VIP로 진행하시고 시간을 버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남산스퀘어 방문시 준비물
- 온라인 비자신청서
- 온라인 비자센터 예약확인서
- 여권 원본
- 여권 사본
- 비자사진 1장 (최근 6개월)
- 왕복 항공권
- 호텔 예약증
- 관광 스케쥴표
온라인 서비스 센터에서 중국비자신청 남산스퀘어점 방문 예약을 하시면 이메일로 회신이 옵니다.
회신 이메일은 영어로 오는데 잘읽어보시면 해당 메일 내용도 출력해 오라는 문구가 있어서 저는 온라인 비자센터 예약확인서 외에 이메일도 추가로 지참해서 방문했습니다.
비자 사진은 예상보다 꼼꼼하게 확인을 합니다.
저는 약 10개월 전에 여권 재발행 하면서 찍은 사진을 그대로 제출했는데 여권 사진과 여권 갱신일을 보더니 6개월이 지난 사진이라고 사진만 다시 제출하라고 했습니다.
사진은 센터내에서도 촬영 가능합니다. 1만원. 포토샵같은 기능이 없어서 저는 거의 중국 현지인처럼 나왔습니다.ㅠㅠ
다행히 서류는 먼저 다 받으시고 사진1장만 추가로 제출하라고 하셔서 사진촬영만하고 사진만 바로 추가 제출하고 나왔습니다.
항공권이야 어차피 여권번호가 다 기재되어서 상관없는데 호텔 예약증 주의사항입니다.
호텔 예약증 주의사항 : 예약자가 본인이 아닐 경우 예약자의 여권사본도 필요합니다.
헉..이건 아까 말씀드렸던 입장후 바로 있는 카운터 같은 곳에서 얘기를 해줬습니다.
다행히 파일로 예약자의 여권 사본을 갖고 있었고 내부에 비치된 PC 및 프린터를 이용해서 출력이 가능했습니다.
내부 프린터 이용 : 장당 400원. PC로 출력을 해놓고 가운데 쪽에 있는 큰 복합기에서 결제 후 찾아가시면 됩니다.
PC는 엄청 느립니다.
TMI로 좀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접수처에서 호텔 예약자 여권사본만 추가로 필요하다고 해서 출력을 했고 줄을 서지말고 본인한테 바로 갖고 오라고 해주십니다.
VIP쪽은 PC줄도 굉장히 짧아서 쾌적합니다;
PC에 출력하는 방법이 적혀있는데 출력을 누르고 핸드폰 뒷번호 4자리를 입력해놓고
복합기로 가셔서 출력>PC>4자리 입력 후 카드결제 하시면 출력이 됩니다. (단말기가 복합기에 있음)
저는 특급이 아닌 일반으로 신청하였습니다.
비자 서류 접수가 끝나면 찾으러 오실때 지참하셔야 할 발급접수증을 줍니다.
저는 목요일 신청, 차주 화요일 찾으러 오는 일정으로 잡혔고 오실때 꼭 발급증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접수할때 가져간 여권 원본도 비자와 같이 주신다고 하니 찾으러 오실때 여권도 꼭 잊지말고 챙겨주세요.
저의 비자발급 총비용
- 일반 접수비 (영업일기준 4일) : 55,000원
- VIP 접수비 : 20,000원
- 사진 촬영 : 10,000원
- 프린터 비용 : 400원
- 총 85,400원 소요되었습니다.
저도 나름 꼼꼼하게 챙긴다고 챙겼는데도 예상치 못한 상황들이 계속 발생해서 당황했습니다만
센터 내부 직원분들이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고 내부에서 왠만하면 촬영이나 PC사용, 프린트도 가능하니 당황하지 마시고 접수해주시면 됩니다.
글의 목차 순서상 준비물이 먼저 나와야 하는게 맞긴한데 준비물 중에 제가 놓쳤던 부분들이 많아 준비물 겸 주의사항으로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나머지 준비들은 끝나고 이제 본격적으로 중국에서 이용할 택시 등록 및 알리페이 Pay도 다음주에는 미리 등록을 해놔야겠습니다.
모두들 중국비자 무사히 발급받으시기를!